“QR코드를 찍었는데 자전거가 안 풀려요.”“페달이 헐거워서 타다가 넘어질 뻔했어요.”“자전거 반납했는데 계속 요금이 올라가고 있어요!”공공 자전거를 자주 타는 사람이라면 한두 번쯤 겪어봤을 고장과 앱 오류, 반납 인식 문제.하지만 더 큰 문제는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고객센터의 대응이 빠르고 친절했는가 하는 것이다.전국 곳곳에 보급된 공공 자전거는 도시의 친환경 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서울의 따릉이, 대전의 타슈, 세종의 어울링, 울산의 피프틴, 속초의 타조 등각 브랜드는 자전거의 형태와 시스템, 운영 방식이 모두 다르다.그리고 놀랍게도, 자전거의 고장 빈도와 고객센터의 대응 품질 역시 지역마다 천차만별이다.이 글에서는① 자전거 고장률 (예: 고장 신고 빈도, 체험 기반 통계)와② 고객센터의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