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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공공 자전거 정류소 부족 현상과 대안

도심 속 자전거가 어느 순간 일상이 되었다.출퇴근길, 점심시간, 약속 장소까지의 짧은 이동…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그중에서도 ‘공공 자전거’는 이용과 관리의 편리함을 바탕으로도시형 교통의 핵심 대안으로 자리 잡고 있다.하지만, 공공 자전거를 자주 이용해본 사람이라면 공통적으로 겪는 불편함이 있다.바로 "정류소가 없다"는 문제, 즉 ‘공공 자전거 정류소 부족 현상’이다.대여는 어렵지 않지만 반납하려고 할 때 정류소가 없어서 수백 미터를 걸어야 하거나,도심 외곽이나 주택 밀집 지역에는 아예 정류소가 없어 이용을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이는 단순히 불편함을 넘어서▶ 도시 내 교통 편의성 불균형,▶ 공공 자전거 활성화 저해,▶ 교통 취약계층의 접근성 저하등의 문제를 유발하..

지역별 공공 자전거 반납 불가 지역 확인법

“분명히 지도엔 대여소가 있다고 나왔는데, 막상 가보니 반납이 안 된다?”공공 자전거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겪어봤을 불편이다.특히 따릉이나 타슈처럼 스마트폰 앱 기반 대여 시스템이 보편화되면서실시간 대여와 반납이 가능해진 반면,'반납 불가 지역'에 대한 정보는 체계적으로 안내되지 않아예상치 못한 시간 낭비, 연장 요금 발생, 불필요한 이동이 발생하곤 한다.실제로 많은 이용자들은 ‘빈 대여소’ 혹은 ‘스팟 없음’ 상태의 자전거 거치 공간을 보고“왜 여기서는 반납이 안 돼?”라는 의문을 갖는다.이는 대여소의 시스템 문제, 위치 지정 오류, 특정 시간대 이용 제한 등다양한 원인에 기인하며, 지역마다 사정이 다르기 때문이다.이 글에서는✔ 서울, 대전, 세종, 울산, 창원 등 주요 도시의 공공 자전..